제주를 품은 이니스프리 / Jeju in Inisfree

이니스프리 광고 속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제주’, 이 ‘제주’가 이니스프리 오랜 성공의 키워드이다. 2000년 ‘자연주의’를 표방하며 등장한 이니스프리는 업계 5~6위의 평범한 화장품 브랜드였다. 그러나 2009년, 이니스프리의 헤리티지를 ‘제주’로 삼으며 터닝포인트를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2016년, 더페이스샵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게 된다. 대체 제주는 어떻게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오게 된 것일까?

우리가 ‘제주’하면 떠올리는 것은 ‘자연’이다. 제주도의 한라산, 성산일출봉, 거문오름용암동굴계는 세계 자연 유산에도 등재되며 세계적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제주’를 이니스프리가 가져감으로써 이니스프리가 처음에 가져오고자 했던 ‘자연주의’이미지를 자연스럽게 가져갈 수 있었다. 이니스프리 황승환 팀장은 “제주의 진짜 좋은 모습을 고객에게 전달돼서 그들이 제주하면 떠오르는 진정성있고 깨끗하고 우리나라, 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답고 청정한 섬이라는 걸 많은 이들이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니스프리는 ‘제주’의 이미지를 가져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을까? 브랜드 이미지는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니스프리는 ‘제주’라는 이미지를 가져오기 위해 디자인 콘셉트나 경영 철학 등 고집스러울 정도로 ‘자연주의’를 컨셉으로 내세웠다. 지금부터 그러한 전략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번째, ‘청정제주’ 제품 라인업

제주한란 인리치드 크림

제주 용암해수 에센스

제주 컬러피커 2016

위 광고 속 제품들은 모두 ‘제주’와 관련되어 있다. 이렇듯 이니스프리는 제품 속에 제주를 담았는데, 그 시작은 ‘제주 화산송이’제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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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화산송이는 이니스프리의 첫 히트제품이 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제주 제품 라인업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제주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이니스프리=제주’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두번째, 제주를 담은 이니스프리 매장
전국의 수백개가 넘는 이니스프리 매장, 이니스프리는 이러한 매장이야 말로 자신들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여겼다. 아무리 작은 매장이라고 하더라도 벽면 한 쪽은 제주이야기를 알 수 있는 전시공간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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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서울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로 제주에서 직접 공수한 나무로 벽면을 장식하였다. 이니스프리 황승환 팀장은 “단순히 디자인만 신경 쓰던 것에서 벗어나 실제로 제주에서 자라는 나무 수종을 가져다 벽면을 꾸몄다. 여의치 않은 곳은 화분으로 진열했다. 고객들이 ‘제주에 이런 것들이 있구나’, ‘제주 어디서 이런 원료를 가져다 썼구나’ 걸 믿을 수 있게끔 버려진 삼나무 목재로 제주 섬 입체 지도를 만들어 걸었다. 매대에는 곶자왈 모형을 꾸며 실제 느낌이 나도록 했다. 매장에서 제주 이야기를 볼 수 있게끔 제주스토리존은 아무리 좁은 매장이라도 꼭 만들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장은 구매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체험/경험의 공간이기도 하다. 이니스프리 매장을 제주느낌으로 꾸밈으로써 소비자들은 매장안에서 제주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이는 이니스프리의 이미지 형성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세번째,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이니스프리 윤아와 함께하는 제주하우스 둘러보기

이니스프리는 자신들의 브랜드 헤리티지인 ‘제주’에 이니스프리 브랜드 체험관인 제주하우스를 지었다. 제주하우스는 제주 자연 속에서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체험과 제주 자연의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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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하우스에서는 자신들의 화장품을 판매하는 공간 뿐만 아니라 이러한 화장품의 원료를 직접 보고, 냄새를 맡아보는 등의 체험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제주 식재료를 이용한 잼, 차, 꿀 등과 제주뒷다리소세지, 흑돼지삼겹살 샌드위치 등 재주 원료로 된 먹을 거리 메뉴를 개발했다. 이러한 먹거리 등을 통해 내가 바르는 이니스프리의 화장품이 먹을 수 있는 원료이기도 하구나라는 생각을 이끌어내 이니스프리의 신뢰감을 높여주고자 했다.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는 이제 유명한 관광코스가 되었다. 이니스프리하면 제주라는 연상작용 뿐만 아니라 제주하면 이니스프리라는 연상작용까지 만들어낸 것이다. 이렇게 제주하우스를 통해서 이니스프리는 자신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시킬 수 있었다.

네번째, 다양한 SNS채널,
이니스프리는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채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서도 이니스프리와 제주 이미지를 알리고 있다. 여러가지 SNS 콘텐츠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드라마 어쩌다제주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에 이니스프리는 ‘어쩌다제주’시리즈를 업로드했다. 트렌드에 맞는 짧은 드라마형식의 영상으로 고객들이 가볍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이니스프리와 제주를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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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이다.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은 ‘자연’ , ‘제주’ 등이 느껴지는 감성적인 사진위주로 업로드 된다. 이러한 사진들만 봐도 이니스프리가 ‘자연’과 ‘제주’를 추구하고 있음을 소비자들은 인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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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속 사진들은 인스타그램 사진전으로 이어진다. ‘시각, 청각, 촉각을 자극하는 제주 사진들과 소녀의 방에서 감성 가득한 사진을 만나보세요!’라는 홍보문구를 가진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사진전, 핸드폰속 그리고 오프라인 속에서 우리는 제주와 이니스프리의 사진들을 감성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된다.

 

 

 

이렇게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로 이니스프리는 ‘제주’라는 이미지를 가져오는데 성공했고, 이는 ‘자연주의’이미지와 연결되어 이니스프리의 발전을 도왔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자신들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이는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고객들과의 소통, 일관성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임을 이니스프리를 통해 우리는 확인할 수 있었다.


http://www.jejusori.net/?mod=news&act=articleView&idxno=126486
http://insidestory.kr/1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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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2, 2017, Consumer Psychology에 게시되었습니다. 퍼머링크를 북마크하세요. 댓글 3개.

  1. 저는 코덕(코스메틱 덕후, Cosmetic 즉 화장품을 좋아하고 취미로 하는 사람)으로서, 평소 화장품이나 화장품 회사들의 광고나 마케팅을 자주 접해왔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아 이건 사야돼!’라는 마음을 갖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 역시 제품에 대한 매력적인 광고나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형성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브랜드 이미지는 정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하나만으로 ‘고급스러운 브랜드’라는 명성을 가져올 수도 있고,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라는 명성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니스프리는 ‘맑고 깨끗한 자연의 브랜드’라는 명성을 가져온 대표적인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성공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니스프리의 마케팅 전략들을 자세하고 흥미롭게 분석해 주셔서 재미있게 잘 읽은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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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니스프리를 생각하면 제주도를 떠올릴만큼 이니스프리는 제주와의 이미지 연계에 오랫동안 노력을 기울였고 결과는 지금과 같이 성공적이었다. 바디샵,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등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가 자연주의를 내걸고있음에도 그 중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이었는데 그 점을 여러 pr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잘 정리한 것 같다. 이니스프리가 하는 손수건 캠페인, 이니스프리 카페 등의 구체적인 캠페인에 대한 언급도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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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니스프리는 제주 외에도 로드샵 중 가장 성공적인 이미지메이킹을 한 브랜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모두들 이니스프리 하면 초록색, 친환경, 자연을 많이들 떠올리는데, 이런 이미지는 타 로드샵에는 없는 이미지 같거든요..! (물론 네이처 리퍼블릭도 초록색이지만..) 이니스프리라는 브랜드가 주는 신뢰감이 있기 때문에 타사에 비해 10~20%정도는 비싸지만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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